고령친화 제4차산업혁명 기술 기업  '유니실버(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광교중앙로 295번길  21, 419호

(상현동,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 1단지)

전화: 031-718-5811, 팩스:0303-3444-0647

http://www.unisilver.org, 

사업자등록번호: 126-81-46423

​사내이사  강세호 (실버피아발행인)

Copyrights @ 2017 2018, 2019  Unisilver Inc

​실버피아온라인

VR테라피 감성 마사지 Ver31: 나라를 구한 영웅 - 유관순 열사

(2019.3.8. 충남 목천 독립기념관)

[VR360영상]나라를 구한 영웅 - 유관순 열사 (삼일절 100주년 기념 독립기념관 행사 및 유관순 생가 방문

VR Therapy 감성마사지

HomeTown Therapy

삼일절100주년기념 ‘나라를 구한 애국열사, 유관순

1. 목적 

가. 삼일절 백주년을 맞이하여 독립만세운동과 독립운동을 한 애국선열들의 나라사랑을 추모하고,

나. 기념식이 열리는 충남 목천의 독립기념관을 방문하여 기념식 실황과 아기자기한 기념행사의 모습을 전함과 동시에

다. 유관순 열사의 생가와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아우내 상가를 방문하여 애국선열의 추모함과 동시에 역사적 의미를 상기함.

 

2. 구성

가. 서문: 독립선언문의 이해

손병희 선생, 태화관, 보성사, 보신각, 선언문 전문 낭독

나. 제1부: 나라를 구한 영웅들 회상

1919년 독립만세 운동을 일으킨 독립선언문과 유관순 열사 행적 소개 등

다. 제2부: 독립기념과 삼일절 백주년 기념실 실황 중계

독립기념관 행사 및 기념행사, 플래쉬몹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

라. 제3부; 유관순 생가와 아우내 장터 방문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기전 생가에서의 준비모습과 소박한 생가 모습 소개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던 아우내 상가 방문

 

3. VR영상 시나리오

 

제1부: 나라를 구한 영웅들

 

신1:{TV화면에는 독립선언문과 이와 관련된 역사적 인물, 장소 등이 소개되고 있다.}

 

어르신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일절입니다.

삼일절이 무슨 날인지 아시지요?

 

네 오늘은 일본이 우리나라를 강제로 합병하여 나라를 빼앗긴 것에 반대하여 천도교 교령인 손병희 선생님을 중심으로 33명의 애국지사들이 독립선언문을 낭독하게 되었습니다. 그해가 1919년 이었지요.

 

독립선언문은 서울 종로구에 있는 기독교태화관에서 낭독이 되었고, 보성사에서 인쇄되어 전국에 배포되었습니다.

 

신2

 

나라의 독립을 원하는 국민들이 전국적으로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거리에 나섰습니다. 그중에 우리가 잘 아는 유관순 열사도 충남 병천에서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다 투옥되어 고문을 견디지 못하고 감옥에서 18세의 어린나이에 생을 마감하는 비참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애국열사들이 있었기에 지금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강대국의 반열에 들며 잘살게 되었습니다.

 

신3

 

올해는 2019년입니다. 올해는 삼일절 만세운동이 있었던 후 딱 100년이 되는 날입니다. 이날을 기념하여 전국 곳곳에서 삼일절 백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삼일절백주년 기념행사가 열리는 독립기념관과 유관순 열사의 생가, 그리고 유관순 열사가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충남 병천 아우내 장터를 찾아갔습니다.

어르신들, 저와 함께 독립기념관 여행을 떠나보실까요?

 

 

제2부: 삼일절 백주년 기념식의 현장 ‘독립기념관을 가다’

 

신4

밀리는 차를 주차장에 세우고 독림기념관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높이 솟은 독립기념탑이 우리를 반겨 주고 있습니다. 기념식에 참가한 가족들과 친지들이 이곳에 모여 사진을 찍기도 하고 삼상오오 모여 기념식을 기다리며 담소하고 있습니다.

마스코드 앞에서 사진을 찍는 아이들의 모습이 귀엽습니다.

 

신5

독립기념관 입구 마당에서 기념식에 참가한 소녀 단체 회원들이 멋있는 율동의 춤을 추고 있습니다. 우리도 평소에 따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6

수십개의 자랑스런 태극기가 펄럭이고 있는 태극기 마당입니다. 나라를 구한 애국선열들의 영혼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7

행사에 참가한 청년단체 회원들이 태극기를 들고 단체율동을 하고 있습니다. 미래 우리나라를 짊어질 젊은 청년들의 패기가 보입니다.

 

신8

태국기로 가득 천정이 덮힌 태극기 터널입니다. 이곳에서는 안중근 의사와 윤봉길의사의 사진과 업적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주부단체 회원들이 대한독립만세룰 외치고 있습니다.

 

신9

일본 순사들이 우리나라 사람을 잡아가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 어른 할 것없이 다 잡아갑니다.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말입니다.

 

신10

자 이제 기념식이 시작될 순서인가 봅니다. 독립선언문을 낭독하며 무대에는 그 시절 참담했던 일본의 만행을 표현하는 젊은 청춘들의 몸놀림과 호소가 율동과 함께 재현되고 있씁니다.

 

신11

드디어 삼일절 100주년 기념식이 시작되었습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와 애국가제창, 애국선열에 대한 훈장추서, 양승조 충남 도지사의 기념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신12

기념식을 마치고 애국열차를 타고 독립기념관을 한 바뀌 돕니다. 참 편리합니다.

 

신13

우리나라의 국가적 체육인 국궁 체험공간입니다. 하나씩 구입하여 마련된 과녁에 쏘아 봅니다.

 

신14

애국 선열들의 사진이 담긴 배지를 만들어 주는 체험관입니다. 우리는 유관순열사, 안중근 의사, 윤봉길 의사의 배지를 하나씩 만들어 달았습니다.

 

신15

독립기념탑앞 소마당에서는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노래를 바탕으로 플래쉬몹 율동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조금 있다고 독립기념관 앞 광장 무대에서 공연을 한다고 합니다. 아주 쉽고 재미있는 율동입니다.

 

신16

말씀드린대로 독도는 우리땅 플래쉬몹 율동을 무대에서 공연하고 있습니다. 참석자들의 모두 따라하며 흥겨워 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다 풀리는 것 같습니다.

 

신17

오후 공연이 시작되기 앞서 농악대의 공연이 본 마당에서 연주되고 있습니다. 징과 괭가리의 조화가 참 흥겹네요.

 

 

 

신18

안중근 의사의 장례행렬입니다. 아리랑 노래로 시작되는 선소리가 참 구슬피게 들립니다.

 

신19

안중근 의사들이 일본 군사들에 잡혀가 감옥에 있으면서 재판을 받는 장면과 처형되는 장면을 담은 퍼포먼스입니다. 일본군사들이 백성들을 탄압하고 폭행하는 장면들이 재현되고 있습니다.

 

제3부: 유관순 열사 생가와 아우내 장터 방문

 

신20

아담한 유관순 열사가 살던 생가 초가집의 모습입니다.

 

신21

유관순 열사가 그의 동생들과 함께 독립만세운동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신22

일본군에 의해 몰살된 가족 친지들의 평소 단란했던 모습입니다.

 

신23

유관순 열사 생가의 부엌과 이에 딸린 비밀회합을 하는 방들이 보입니다.

 

신24

유관순 열사가 독립만세 운동을 했던 아우내 장터입니다

아기자기한 생활용품과 음식, 의류 들이 가득합니다.

 

신25

맛있는 통강정을 만드는 장인의 기술을 보고 있습니다. 절로 감탄이 나옵니다.

 

신26

2,000원에 세 개, 군침 도는 호떡을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도 사서 맛있게 먹어 보았습니다.

 

신27

아우내 장터는 병천시장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이곳은 병천순대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효리 고모가 하는 순대집에 들어가 병천 순대를 맛보았습니다. 꿀맛입니다.

 

 

신28

옳은 일에는 죽음으로 항거한 애국열사 들의 순고한 정신에 감사드립니다. 이것으로 오늘 삼일절 백주년기념 행사 여행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플래시 몹 댄스 - 독도는 우리의 땅 

[VR360영상]삼일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보여준 플래시몹 '독도는 우리땅 재현 (실버릿지판교 요양원)

플래시몹이란 '불특정 다수의 군중이 특정한 연고없이 순간에 모였다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일을 마치면 후일을 약속하지 않고 순간에 헤어지는 사회활동을 말합니다.
삼일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상호간 특정한 관계가 없는 군중이 모였다가 흥겨운 춤을 함께 추고 나서 헤어지는 감동적인 것을 체험했습니다.

우리도 골치아픈 약속보다 우리들이 곡 필요한 시점에 자연스럽게 만나 잘못된 것을 규탄하고 개선을 요구한 후 자연스럽게 헤어지는 문화가 되어야할 것입니다.

이러한 프레스몹 문화에 함께 추는 흥겨운 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